No
Okay
hanjongyellow

[KREATORS]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크리에이터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케이스 스터디

 

안녕하세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크리에이터스(KREATORS)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과 소셜 미디어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개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볼까 합니다.  기존의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같은 방식이지만 좀 더 작은 규모인 것이 특징입니다: 브랜드 측에서 팔로워가 적은 인플루언서들을 대거 고용하여 진정성 있는 광고를 만드는 것이 그 예입니다. 이 경우는 스폰서 광고라기 보다는 제품 체험기나 노출, 언급을 시키는 경우가 많치요 :))

이번 기사를 통하여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 대한 모든것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브랜드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과 제품 홍보를 위해 어떤 식으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교감하여야 하는 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기사에는 소셜 미디어의 새로운 트렌드에  통찰을 가지고 있는 소피아 버나자니(Sophia Bernazzani)가 허브스팟에 기고한 글을 참고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원문에 대해 더 궁금하신 독자 여러분이 계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소피아 버나자니(Sophia Bernazzani)의 원문 바로가기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연예인과는 다른 소셜 미디어 사용자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흥미있어 하는 분야의 콘텐츠를 수시로 만들어내거나 공유하는 개인 유저입니다. 기존 ‘인플루언서’와 다른 점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인플루언서들에 비해 팔로워가 좀 더 적다는 것이죠.  보통 수천명에서 수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팔로워들과의 친밀감이 높습니다. 예를들어, 요가 인플루언서라면 보통 수백만명의 팔로워가 있고 요가 스튜디오를 몇 지점씩 운영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경우 수천명의 팔로워를 보유하며 집에서 시도해보기 좋은 요가 비디오를 올리고 있으며 요가 비디오들의 조회수나 댓글은 구독자 수에 비해 꽤나 높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가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해야 할 필요성을 못 느끼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제품을 홍보하는데 뭐하러 구독자가 적은 사람을 찾아야 하지? 라는 의문이 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브랜드 홍보에 기존 인플루언서 브랜드보다 효과적일 수 도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1.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의 콘텐츠는 더 큰 반응을 이끌어 내기 때문입니다.

 
Markerly는 인스타그램의 반응(engagement)을 연구했고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수가 늘 수록 그들의 팔로워 당 좋아요와 댓글 수가 줄어들었습니다.

좀더 자세히 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팔로워가 1,000명 이하인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필로워의 8%숫자에 해당하는 좋아요를 받았습니다.
팔로워가 1,000-10,000 인 유저들은 4%에 해당하는 좋아요 숫자를 얻었습니다.
팔로워가 10,000-100,000 인 유저들은 2.4%에 해당하는 좋아요 숫자를 얻었습니다.
팔로워가 십만 – 천만인 유저들은 1.7%에 해당하는 좋아요 숫자를 얻었습니다.
위의 수치를 그래프로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Markerly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할 때 팔로워가 1000명~10,000명 정도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을 노려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는 많은 고객에게 도달하면서 동시에 더 큰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Experticity가 행한 연구에 따르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일반 인스타그램 유저 대비 22.2배 더 높은 교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지식을 주고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타겟 고객층을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Markerly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타겟 고객층을 더 많이 확보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생각해보세요: 만약 패션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에서 수백만명의 팔로워를 갖고 있는 연예인과 광고를 진행할 경우 많은 수의 팔로워에게 광고 내용이 보여지겠지만, 팔로워 중 대부분은 패션에 관심이 없는 일반 사람들일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패션 브랜드가 100명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광고를 진행할 경우 도달 규모는 좀 더 작아지겠지만 패션에 관심이 있는 타겟 고객층에는 훨씬 많이 도달하여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Markerly CEO 와 공동 대표인 Sarah Ware는 Digiday가 Kardashian과 Jenner sisters의 인스타그램에서 다이어트 티를 광고하여 큰 매출을 달성했지만 30-40명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했다면 그보다 더 큰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실제로 Experticity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82%의 고객들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추천하는 제품이 더 신뢰가 간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3.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의 가격이 더 낮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수백만의 팔로워를 거느리는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들보다 가격이 더 낮습니다. 연예인들은 한 제품을 홍보하는 포스팅 하나에 $75000를 받기도 합니다. 반대로 97%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홍보 포스팅 하나에 $500이하의 돈을 받고 있습니다. 브랜드들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행 할때 한 명 이상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일을 한다고 해도, 100명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고용하는 것이 연예인 한 명의 포스팅보다 값이 싸면서 효과는 더 좋을 것은 말하지 않아도 당연합니다.

팔로워가 더 적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경우 브랜드들은 때때로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홍보 포스팅을 부탁할 수 있습니다. Digiday에 의하면 La Croix Sparkling Water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에게 제품을 공짜로 살 수 있는 쿠폰을 보내 홍보 포스팅을 올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합니다.
 

4.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더 진정성이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소비자들과 더 가깝기 때문에 인스타그램도 더 친근합니다. 팔로워가 수천명 정도인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일상을 소재로 한 콘텐츠를 올리기도 하고 댓글에 답장하기도 하며 소셜 미디어 관리자가 운영하는 연예인이나 브랜드의 인스타그램보다 더 진정성이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홍보 콘텐츠를 인스타그램에 포스팅 하여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 브랜드가 브랜드 인스타그램에 클릭을 유도하는 홍보 콘텐츠를 올리는 것 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또한 최근 인스타그램이 피드 알고리즘을 페이스북처럼 바꾼 것 또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중요해진 이유기도 합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주인이 팔로우하거나 서로 교류하고 진정성있으며 퀄리티가 있는 포스팅이 피드에서 첫 번재로 뜨게 되었고, 대형 회사에서 올리는 광고 콘텐츠는 그 아래에 뜨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알고리즘이 연예인 콘텐츠보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더 노출시켜주게 되었으며 인스타그램 계정 주인이 흥미있어하는 포스팅을 더 볼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이 기사에서 왜 인스타그램만 언급하고 있는가를 물어보신다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이 처음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인스타그램이 시각적으로 노출되는 사진을 콘텐츠로 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처럼 글로 된 프로모션을 많이 활용하는 소셜 미디어보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의 활동력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다른 소셜 미디어에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전략을 쓸 수 없다는 말은 아니지만 인스타그램은 탐색 탭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가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이 전략은 인스타그램에서 최고의 효과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창출해 낸 언드 미디어의 가치를 측정하여, 투자된 마케팅 대비 ROI를 측정해는 KREATORS의 K.E.M.V 지표>

 

KBEAT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KREATORS가 이와 같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 주목하게 된 몇 가지 이유가 있는 데요,  모바일과 소셜 미디어의 등장덕에 영상기반 크리에이터를 통한 디지털 컨텐츠 광고기법이 소개되며 효과를 입증하였으나, 이 역시 1) MCN 매니지먼트 회사의 과다비용과 2) 탑 크리에이터 위주 광고 수주 관행, 3) 광고 KPI의 모호성으로 인해, 기업들의 시장진입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특히 온라인 광고 의존성이 높으며 ROI에 예민한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의 입장에서는 고비용구조와 불명확한 결과치로 인해, 크리에이터 마케팅 진입을 꺼리는 요소로 작용해 온 것이 사실이지요.

 

이에 KBEAT은 , 홍보가 필요한 기업과 해당 제품의 홍보에 적합한 크리에이터간에 매칭 (머쉰 러닝을 통한 매칭 기술)을 독려하고 직접적인 마케팅 거래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감독, 관리하며(에스크로, 및 KPI 분석), 최종적으로 이들의 마케팅 효과(PV + EMV 산출)를 추적하여 비용으로 환산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적용한 플랫폼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성공사례들을 보면 더욱 이해가 잘 가실 것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전략의 성공 사례 4가지

 

1) La Croix Sparkling Water

 
La Croix Sparkling Water는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새로운 도약을 했습니다. 이 회사는 주로 소셜 미디어에서 제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La Croix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인스타그램에서 찾아서 제품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려달라고 부탁합니다. 주로 그들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브랜드 해시태그(예를 들어 #LiveLaCroix) 혹은 브랜드를 사진에 태그한 유저들 중에 찾습니다. 특이한 점은 그들은 주로 구독자 수가 적은 유저들을 주로 찾아 ‘진정성’이 있는 포스팅을 올릴 수 있도록 유도하여 인스타그램 유저들에게 어필하려 한다는 점입니다. La Croix가 구독자가 적은 유저를 발견하면 그들에게 무료 제품 쿠폰을 준 뒤 올려달라고 요청하는 형식입니다.

 

 

La Croix의 최근 인스타그램 포스팅을 보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올린 포스팅이 주를 이루는 것을 발견하실 수 있을겁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더 작지만 세부적인 마케팅 방법을 통하여 La Croix는 소셜 미디어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고 진정성있고 재밌는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만약 La Croix처럼 사진을 찍기 좋은 제품을 가지고 있다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인스타그램 홍보를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Kimpton Hotels

 
부띠끄 호텔 체인인 Kimpton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행한 두 번째 회사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Kimpton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테이크오버’는 인스타그램 유저들과 브랜드간의 친밀감을 높여주고 새로운 팔로워를 만들며 반응을 많이 이끌어 내게됨에 따라서 궁극적으로 Kimpton 호텔의 새로운 고객이 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테이크오버: 다른 유저들이 브랜드 인스타그램에 올라갈 포스팅의 사진과 글을 써서 올리는 것)

 

 

마케팅 디렉터인 Brendan Lowry는 Kimpton 인스타그램을 테이크오버하여 그의 포스팅을 Kimpton의 인스타그램에 다음과 같이 올렸습니다:

Kimpton호텔 포스팅에 자신의 개인 인스타그램을 태그하고 개인 인스타그램엔 똑같은 포스팅에 호텔을 태그하여 서로의 팔로워들이 손쉽게 호텔과 개인 인스타그램에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고 호텔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브랜드 혹은 제품의 독특하거나 흔하지 않은 콘텐츠를 원한다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인스타그램 테이크오버를 시도해보세요. 다양한 사람들이 찍은 사진들이 더욱 더 참신하고 인스타그램 트래픽을 서로 교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서로에게 이득이 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3) Stitch Fix

 
개인 쇼핑몰인 Stitch Fix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에게 콘텐츠를 제공받아서 브랜드 인스타그램에서 홍보 콘텐츠로 사용합니다.

 

 

아래의 Stitch Fix의 인스타그램을 보면 마이크로 패션 블로깅 인플루언서와 Q&A를 진행한 인터뷰 포스팅 링크를 인스타그램 bio에 걸려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보고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인터뷰를 보고 싶은 유저들은 바이오 링크를 클릭하게 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또한 자신의 계정에서 사진을 올리며 Stitch Fix를 언급했고 인터뷰 포스팅 또한 그녀의 인스타그램 bio에 올리게 됩니다.

이런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전략은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블로그에까지 유저들이 유입되는 전략입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교류하여 그들의 콘텐츠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며 서로 교류하여 트래픽 유입을 교환해보세요.

 

4) Hawaiian Department of Tourism

 
Hawaii’s Department of Tourism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파워를 이용하여 #LetHawaiiHappen 인스타그램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여행 콘텐츠를 올리거나 하와이에 사는 현지인 인스타그램 유저들에게 연락하여 행사를 홍보하고 하와이를 왔을 때 방문하면 좋은 장소에 대해 홍보하며 해시태그를 이용해 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Hawaii’s Department of Tourism은 사진 작가인 Rick Poon과 연락하여 하와이를 여행하며 찍은 사진들을 계속해서 #LetHawaiiHappen 을 이용하여 올리게 하였고 그의 팔로워들은 Rick의 하와이 여행 사진을 계속해서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캠페인 이후로, Rick의 사진을 계속해서 본 사람들 중 65% 가 하와이에 꼭 가고싶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사진으로 인해). 새로운 팔로워를 끌어들이거나 인스타그램의 반응이 필요하다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에게 이벤트나 특정 장소에 대해 팔로워들에게 방문해보라고 하는 포스팅을 올려달라고 부탁해보세요!

 

Think Small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함께하시고 싶으신가요? 대답하기 전에 아랫글을 읽어보세요.

이 전략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은 눈에 확 띄는 옷이나 밝고 독특한 제품들을 홍보하는데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소프트웨어, 기술 등을 홍보하는 전략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으면 좋습니다!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과 어울리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찾게 된다면 생각보다 더 큰 반응을 인스타그램에서 얻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여러명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일 하는 것은 소모적인 일이기도 합니다. 각각 개별적으로 인스타그램에 연락하여 여러명과 연락, 관리, 소통하는 일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진정성있고 효과적인 인스타그램 포스팅을 얻고싶다면 감수해야 할 일입니다.

이번 기사에는 소셜 미디어의 새로운 트렌드에  통찰을 가지고 있는 소피아 버나자니(Sophia Bernazzani)가 허브스팟에 기고한 글과 함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개념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KBEAT은 지난 3년동안, 구독자 50만명 이상의 메가 인플루언서, 100만 이상의 소셜 셀럽들 뿐 아니라, 팔로워 1000명부터 30~40만명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이머징 스타들까지 다양한 인플루언서들과 브랜드를 매칭하고, 프로덕션을 지원하며, 마케팅 캠페인을 수행해 왔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아래에 정보를 남겨 주세요, 담당자가 신속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크리에이터스 였습니다 :))
 

Article
3078 0 0 0
Comments
Send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